IT/cisco packet tracer

#2 패킷트레이서 IP할당 (간단한 실습 동영상)

동규형 2022. 1. 21. 23:5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규형입니다. 패킷트레이서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라우터 2개를 생성하여 장비간 서로 핑이 가게끔 구성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우리의 목적은 라우터 IP 할당 입니다. 일단 라우터에 IP를 할당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패킷트레이서에서 라우터에 ip를 할당하는 근본 적인 이유

 

1. 라우터 즉 장비에 ip를 할당함으로써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패킷을 다른 장비로 원할하게 전송하게끔 함

2.  ip가 없다면 쓸일이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거의 필수적으로 ip할당을 함

 

 

이제 대충 할당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대충 실습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임의의 라우터들을 생성한다. 아무거나 다 상관없다 라우터의 종류는 많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자!와 같은건 하지 않는게 좋다. 그냥 아무거나 선택하여 라우터를 생성하면 된다.

 

2. 라우터의 개수를 2개정도로 맞춘다. 임의의 아무라우터를 2개를 1번 방법처럼 생성하여도 좋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2개 이상 라우터를 생성 할 때 ctrl+c, ctrl+v를 사용하여 라우터를 복사하거나 그냥 ctrl버튼을 눌러 드래그해서 생성하는 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ctrl+c, ctrl+v를 사용하여 라우터를 복사하거나 ctrl 버튼을 눌러 드래그 해서 생성하는 방법은 시간적으로 1번 방법처럼 생성하는 것보다 더 효율이 좋기 때문이다.

 

3. 2개의 라우터를 생성하였다면 두 라우터를 포트에 연결 시킨다. 포트연결 시킬 때 각 인터페이스에 맞는 걸 연결해야 하니 주의하자!

 

4. 포트에 장비간 서로 연결하였다면 라우터의 전원을 킨다.

 

5. 4번의 동작인 라우터의 전원을 킨거 까지 마쳤다면, cli에 접속하여 아래 동영상과 같이 명령어를 기입하면 된다.

 

공통적으로 라우터에게 부여하는 명령어!

 

enable

configure terminal

show ip route

do show ip route 

이정도 될 것이다.

 

6. 동영상을 참고하여 라우터의 명령어를 모두 다 기입하였다면, 서로 반대편에 있는 라우터에 핑을 날리면 된다.

ping 192.~ 이런 명령어를 적어서 핑을 날리거나, 위에 있는 편지를 클릭하여 핑을 날리거나, 단축기 p키를 눌러서 핑을 날려도 된다.

 

 

라우터를 2개 생성하여 서로 핑이 가도록 구성을 하였다.

 

오늘은 패킷트레이서 장비에 ip를 할당하고 장비간 통신이 가능하게끔 하였습니다. 유익 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고 댓글을 다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